“I made decisions that I regret, and I took them as learning experiences… I’m human, not perfect, like anybody else. – Queen Latifa”
A. Paul은 쿠팡 주식을 가지고 있다. 지난해에 Tesla 주식으로 갈아탈까 고민하다가 그만두었다. 이제 와서 보니, 그때 Tesla 주식으로 갈아탔다면 1,200달러를 더 벌 수 있었다.
B. Simpson은 Tesla 주식을 가지고 있었다. 지난해에 쿠팡 주식으로 갈아탔다. 이제 와서 보니, 그때 Tesla 주식을 그대로 가지고 있었더라면 1,200달러가 이익이었다.
위 두 케이스 중에서 둘 중 누가 더 후회할까요?
실험결과 8%가 Paul, 92%가 Simpson을 지목하였습니다.
두 사람이 현재 쿠팡 주식을 갖고 있으며, 만약 Tesla 주식을 가졌더라면 똑같은 액수의 이익을 보았을 것입니다.
똑같은 결과에 있어서도, 행동하지 않음으로써 그 결과가 생겼을 때보다 행동함으로써 결과가 생겼을 때 더 격렬한 반응을 보입니다.
“하지말아야 할 일을 한 것”과 “해야할 일을 하지 않은 것”의 차이가 아니라,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때” 자동으로 선택되는 기본 옵션과 그 옵션에서 일탈한 행동의 차이입니다.
회사내 의사 결정도 유사합니다.
Growth 팀에서 Retention에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지만, 팀 멤버들은 팀장이 무엇인가 Retention 활성화를 위한 어떤 액션을 하는 것을 기대하였지만, 팀장은 어떤 액션도 하지 않을 경우, 비난을 받게 됩니다.
즉 팀장이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때” 자동으로 선택되는 기본 옵션은 “문제가 있는 것”이었고 움직임이 없었기에 비난을 받게 된 것입니다.
움직임과 움직이지 않는 것이 아닌 “아무 것도 하지 않았을때” 생길 수 있는 상황을 고려시, 움직인 다면 후회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내가 조금만 더 어렸으면, XX를 할텐데” 라고 얘기하면서 변화를 만들려고 노력조차 하지 않는 사람은 후회조차도 아깝습니다.
Just Do It 그리고 후회, 실패는 나중에 고민하세요.
그게 더 싸게 먹힙니다.
PS – Paul은 아직도 쿠팡 주식을 손절 못한 것을 후회하다고 결국 앱을 지워버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