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nly way to discover the limits of the possible is to go beyond them into the impossible. – Arthur C. Clarke”
Aha Moment :
고객이 처음으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주는 진정한 가치와 편익을 발견하는 순간
마케터라면 지겹게 들어봤을 하지만 “7일내 10명의 친구” 인지 “10일내 7명의 친구”인지 헷갈리는 그 아하 모먼트의 예시.
다른 예시도 보자면,
Twitter : 최소 30명 이상을 팔로우
Dropbox : 폴더에 한 . 개이상의 파일 저장
Slack : 주고받는 메세지 2,000개 이상
Toss : 4일 이내에 두 번 이상 송금
번개장터 : 2개월 이내에 세 번의 거래를 달성
보통의 경우 “어떤 X라는 행동을 Y라는 기간 동안 N번 했을때” 와 같은 조건으로 정리를 합니다.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는 가시적인 데이터들로 발견하기가 용이합니다.
개인의 삶에 있어서 Aha Moment 비즈니스에서처럼 수치화하기 어렵지만, 그만큼 발견은 중요합니다.
부지불식간에 습관이 되는 것에 어떤 Aha Moment는 절대적이 됩니다.
가수 김종국의 경우 몸이 안좋아 운동을 시작하고 몸이 좋아졌고, 일종의 불안감으로 몸 만들기에 몰입하였다고 합니다.
제게는 양압기가 그렇습니다.
첫 7일간은 힘들었지만 그 기간이 지난 후 수면의 퀄리티가 너무 좋아지고 하루가 바뀐 이후 계속 꾸준히 사용하게 되었고 매 3개월 데이터 체크시 사용률 80% 이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Aha Moment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더 낳아지겠다는 필요”이전의 “자기 돌아보기”의 선행과제 실시와 실제적인 개선을 위한 “Action”입니다.
Aha Moment도 Talker 가 아닌 Doer만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멈추고 뒤돌아보기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