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 with the customer and work backwards. Everything else will fall into place. – Jeff Bezos”
Consumer VS Customer
비슷해 보이는 이 두 단어의 의미는 각 소비자, 고객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단어를 쓰실 건가요?
두 단어의 차이가 있을까요?
Consumer의 동사형태인 Consume이라는 단어에서 “Sume”은 써버린다는 뜻의 어근입니다. “함께”라는 접두어 “Con”이 붙어서 함께 써버리는 것이 “Consume”이 됩니다.
즉 써서 없어지는 것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사람을 “Consumer”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Custom”이라는 단어는 습관, 관습처럼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의미하기에, “Customer” 주기적으로 찾아주는 사람의 의미가 됩니다.
Product, Service를 팔고 있는 비즈니스에게 필요한 사람들은 “Consumer”가 아닌 “Customer”가 됩니다.
특히, 습관이라는 의미에서 재방문, 재구매 고객을 의미가 부여되는 Customer는 AARRR에서 Retention과 연결되며, 그건 2024년 다시끔 가장 주목받는 CRM Marketing 과도 관계를 만들어냅니다.
CRM Marketer라면 우리는 “Customer”를 더 많이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춰 캠페인을 진행해야 하며, 처음으로 “Consumer”가 된 소비자를 “Customer” 즉 고객으로 만드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SU2FO (Sign Up to First Order, 소비자) – FO2SO (First Order to Second Order, 고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