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하면 실망할지 모른다.그러나 시도하지 않는 것은 불행한 삶이다 – Beverly Sills”
성공의 새로운 심리학의 저자인 Carol Dweck의 실험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 400명에게 쉬운 문항으로 구성된 시험을 두 조로 나워서 풀도록 했습니다.
첫번째조는 그들의 지능에 대한 칭찬을 주었고,
두번째조는 그들의 노력에 대한 칭찬을 주었습니다.
두번째 실험에서는 새로운 시험지를 학생들에게 내놓았고, 두 개의 시험지를 선택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하나는 어려운 문제, 다른 시험지는 앞서 풀었던 문제와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다만 그녀는 어려운 문제가 담긴 시험지를 선택하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결과는 지능에 대한 칭찬을 들었던 학생 대부분은 쉬운 시험지를, 노력에 대한 칭찬을 들은 학생 90%는 더 어려운 시험지를 선택하였습니다.
세번째 실험으로 드웩은 학생 모두에게 어려운 문항의 또 다른 문제를 풀게합니다. 심지어 두 학년 정도 앞선 수준의 문제들도 있었습니다. 결국 거의 모든 학생들이 시험을 망칠 수 밖에 없었지만 재밌는 결과가 만들어집니다.
노력에 대한 칭찬을 들은 학생들은 결과에 긍정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였고 시험 점수도 더 높게 측정되었으며, 시험지를 집에 가져가서 공부하고 싶다고 말하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드웩은 “좌절속에서도 지적인 자긍심을 유지할 수 있었다”라고 표현합니다.
지능에 대한 칭찬을 들은 학생들은 성적이 더 낮았을 뿐 아니라, 노력에 대한 칭찬을 들었던 학생들과는 다르게 시험지를 거들떠 보지도 않으려 했습니다.
고의로 실패를 맛보게 한 후 마지막 실험을 이어갑니다.
처음과 동일한 난이도로 만들어진 시험 문제를 풀게 하였고, 노력에 대한 칭찬을 들었던 학생들은 첫 시험보다 30% 높은 점수를 얻었고, 지능에 대한 칭찬을 들었던 학생들은 20% 가량 낮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여러분이 여러분의 머리만 믿고, 다녔던 학교와 다니고 있는 회사 뒤에 숨어있는 사람이라면 스스로의 경쟁력에 위협이 될 만한 행동은 꺼리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한들 그 실적은 저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도전을 배움과 성장의 기회로 삼는다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일을 하는 동안 그 자체를 즐기고 경험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려하기 때문입니다.
Failing Forward, Failing by Design, Smart Failure, Fast Fail 모두 동의어입니다.
시도하고, 실패하세요 !
제가 좋아하는 코메디언 Louis CK에게 한 관객이 묻습니다.
“막 시작한 스탠드업 코메디언입니다. 좋은 공연을 하기 위한 조언을 해주실 수 있나요?”
이 질문에 이렇게 답합니다.
“좋은 공연을 하는 유일한 길은 나쁜 공연을 많이 해보는 것 뿐입니다. 공연을 많이 하면서 힘든 시간을 보내세요. 포기하지 않으면 차차 나아집니다”
알겠죠 뭔말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