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is not information, information is not knowledge, knowledge is not understanding, understanding is not wisdom.” – Clive Humby”
데이터 뒤에 숨겨진 것을 놓치지 마세요 !
왠지 안보면 안될 것 같고, 제대로 FOMO 느낌 받아 볼 수 밖에 없는 책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의 2024년 버젼에서 나오는 부분입니다.
“2023년 상반기 가요 콘서트 온라인 티켓 매출액과 이용 회원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34%, 40% 증가한 것에 반해 트로트 콘서트 티켓의 경우 각각 134%, 91% 늘어 아이돌이나 일반 가요 콘서트 티켓 매출액 대비 증가 폭이 컸다. 트로트 콘서트 티켓의 매출 건수 비중은 30대 32%, 40대 25%, 50대 이상 시니어 세대가 27%로 나타났다 트로트 콘서트 티켓의 건당 결제 금액은 30대가 22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티켓 매출 건수 즉, Transaction 이 제일 높은 나이대가 30대, 그리고 AOV 도 30대가 제일 높다?
이런 데이터 본 적은 거의 없습니다.
그럼 왜 30대의 AOV가 제일 높았을까요? 뒤에 숨겨진 내용은 뭘까요?
몇년전 오가닉 아동복 브랜드 클라이언트와 협업한 적이 있고 가장 신기했던 것은 Transaction 즉 오더를 하는 사람들의 Demo 정보가 남성이 40%에 달하는 것을 보고
“아이들 아빠들이 이렇게 많이 쇼핑을 한다고?” 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는데 몇몇 고객과 인터뷰를 하면서 높은 남성의 비율은 사실 실제로는 남성이 아닌 엄마들이 아빠의 어카운트, 카드등을 사용함으로 데이터가 그렇게 보였던 것입니다.
다시 티켓을 얘기하자면 30대의 AOV가 높았던 것은 부모님을 위해 선물로 구매가 많이 일어났기에 Transaction과 AOV 둘 다 높았던 것이었습니다.
마케터로 현업을 뛰다보면 Data Literacy를 갖고 있더라도 어떻게 도출하느냐는 어떻게 보면 Creative Mindset 이 장착되지 않았을때 데이터가 데이터가 아니게 보일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데이터를 바라보는 눈은 Front Door 만큼 Back Door도 샤프해야 합니다.